서울 버스 색으로 알아보는 정보 / 서울대중교통

서울은 세계 어느 도시보다 대중교통수단이 편리하기로 유명합니다.

교통대란으로 서울시장들이 가장 큰 변화를 노력한 부분이 버스 색과 숫자를 바꾸고 버스 전용차로와 환승시스템을 개편한 것입니다. 아무렇지 않게 이용하던 버스가 색과 숫자의 의미를 알면 훨씬 편리해집니다.



서울버스 노선 색 의미

파랑 초록 노랑 빨강 = 간선 지선 순환 광역


 간선 BLUE BUS

 시 외곽과 도심 부도심 연계 간선버스 / 서울시내 먼거리 운행 3자리 번호

 지선 GREEN BUS

 지역내 통행 수요 처리 지선버스 / 지하철 연계 운행 4자리 번호

 순환 YELLOW BUS

 도심내 업무 쇼핑 등 통행수요 처리 / 도심순환 단거리 순환운행 2자리번호

 광역 RED BUS

 수도권과 도심 연계 광역버스 / 서울 수도권 도시 급행 연결 4자리 번호




서울버스 노선 숫자 의미

앞자리 = 출발지 권역 / 두번째자리 = 도착지 / 마지막자리 = 노선 일련번호



1. 지역별 번호 체계

버스 번호 앞자리에는 지역번호, 뒷자리 노선번호 체계

0번부터 7번까지는 서울의 일부 지역단위, 그리고 서울 외곽지역 단위를 묶어서 번호로 책정.

구분첫째 자리 번호둘째 자리 번호셋째 자리 번호넷째 자리 번호
 순환버스버스가 운행되는 지역일련 번호(1~)(없음)
 간선버스출발 지역의 번호도착 지역의 번호일련 번호(0~)(없음)
 지선버스출발 지역의 번호도착 지역의 번호일련 번호(11~)
 광역버스9출발 지역의 번호일련 번호(00~)
맞춤버스8출발 지역의 번호도착 지역의 번호일련 번호(0~)
공항버스6(0~7)일련 번호(00~)
심야버스N출발 지역의 번호도착 지역의 번호(없음)


지역 번호

0 – 서울 도심 및 주변지역(중구, 종로구, 용산구)

1 – 서울 북부 및 외곽지역(도봉구, 강북구, 노원구, 성북구, 의정부, 양주덕정)

2 – 서울 북동부 및 외곽지역(성동구, 동대문구, 중랑구, 광진구, 구리, 남양주)

3 – 서울 남동부(탄천 기준) 및 외곽지역(송파구, 강동구, 하남시, 성남수정/중원, 경기광주)

4 – 서울 강남 및 외곽지역(강남구, 서초구, 성남분당, 용인, 동탄)

5 – 서울 남서부 및 외곽지역(동작구, 관악구, 금천구, 과천, 군포, 의왕, 안양, 수원, 안산, 시흥, 화성)

6 – 서울 서부 및 외곽지역(영등포구, 구로구, 양천구, 강서구, 부천, 김포, 인천)

7 – 서울 북서부 및 외곽지역(마포구, 서대문구, 은평구, 고양, 파주, 양주송추)

 

 구분

 주요지역

연장선 

 0권역

 중구 종로구 용산구

 없음 

 1권역

 성북구 강북구 도봉구 노원구

 경기도 양주(장흥면 제외) 의정부 동두천 포천시 

 2권역

 성동구 광진구 동대문구 중랑구

 경기도 구리 남양주시 가평 양평군 

 3권역

 송파구 강동구

 경기도 광주 하남 이천시 

 4권역

 서초구 강남구

 경기도 성남 용인시 

 5권역

 금천구 동작구 관악구

 경기도 안양 군포 의왕 안산 과천 수원 화성 평택시 

 6권역

 양천구 강서구 구로구 영등포구

 인천광역시 경기도 김포 부천 광명 시흥시

 7권역

 은평구 서대문구 마포구

 경기도 고양 파주 양주시(장흥면) 



2. 간선버스 – 파란색 3자리

서울의 한 지역에서 다른 지역으로 연결시켜주는 노선.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노선.

3자리 숫자 중 첫 번째 숫자와 두 번째 숫자는 지역 번호 마지막 숫자는 노선번호.

예를 들어 140번 버스는 1번 지역인 서울 강북지역에서 4번 지역인 강남지역을 연결해주는 0번 간선버스.

※ 140번([ ] 구간은 창경궁로/대학로 일방통행운영) – 도봉공영차고지(도봉산역환승센터)-수유역-미아사거리-성신여대입구-[혜화동-성균관대입구-중구청-충무로역]-한남동-강남대로-내곡동(회차)-강남대로-한남동-[삼일대로-종로-대학로]-성신여대입구-미아사거리-수유역-도봉산역

특이한 경우로 A와 B로 나뉜 노선, 이런 경우는 3가지 중 하나.

첫 번째로 운행회사가 다름, 두 번째로 중간 경유구간의 노선이 다름, 세 번째로 운행방향 다름.

운행회사가 다른 경우.

※ 750A번(신촌교통) – 덕은동 신촌교통 차고지 출발

※ 750B번(유성운수) – 은평공영차고지 출발

중간 경유구간의 노선 다른 경우.

※ 702A번 – 출발시 서오릉입구 정차

※ 702B번 – 출발시 용두초등학교 경유

운행방향에 따른 경우. 이 노선은 출발 및 종착구간만 같고, 나머지 구간은 순환 노선이라 방향이 다름.

※ 110A번 – 고려대방향으로 하여 내선순환

※ 110B번 – 국민대방향으로 하여 외선순환



심야버스 – N + 파란색 2자리 (올빼미 나이트 버스)

2013년부터 서울특별시에서 시범운영, 추후 정식 운영 예정인 노선으로, 현재 대중교통이 운행하지 않는 01:00 ~ 05:00까지 운행되는 노선으로  배차간격은 보통 40분 정도. 심야운행이라는 표시로 번호 앞에 N이 붙고, 나머지 2자리 번호는 지역번호.

 


M버스 – M + 4자리

M버스는 서울특별시에서 관리하지는 않지만 번호체계는 서울 시스템을 따서 시행. 단, 서울 도심을 나타내는 번호가 0번이 아니라 1번이라는 차이가 있음. M버스는 특정지역의 이용객 많은 5~6개의 정류소를 지정하여 정차한 뒤, 목적지 지역까지 무정차로 통과하는 광역급행버스. 아무리 중앙버스전용차로 정류소라도 정차하지 않는 정류소는 과감히 통과하고 좌석 지정제이기 때문에 입석승객을 받지 않고, 남은 좌석이 없으면 그냥 통과.


 

3. 지선버스 – 녹색 4자리

서울의 주요 주거지역에서 도심/부도심 등 지역의 중요지역으로 연결시켜주는 노선.

4자리 숫자 중 첫 번째 숫자와 두 번째 숫자가 지역번호, 나머지 두 숫자는 노선번호.

간선버스처럼 서울의 주요간선도로를 연결하는 노선보다는, 간선도로에서 약간 떨어진 지역에서 지역 중심지로 연결시켜주는 역할. 예를 들어 7011번은, 서울 북서부 지역에서 출발하여 주요 거주지역을 거친 뒤 서울 도심으로 연결시켜주는 노선.

※ 7011번([ ] 구간은 서울역 통행방법에 따른 운행) – 은평공영차고지-서부면허시험장-월드컵경기장(남)-마포구청-망원동(포은로)-합정역-상수역-홍익대-신촌오거리-충정로역-[서울역환승센터(5)]-회현역-명동역-을지로4가-중구청-충무로역-명동역-회현역-[숭례문,YTN-서울시청-세종대로사거리U턴-삼성프라자-염천교]-충정로역-신촌오거리-홍익대-상수역-합정역-망원동(포은로)-마포구청-월드컵경기장(남)-서부면허시험장-은평공영차고지

 

마을버스 – 녹색 지역별 2자리

네. 동네에서 약간 작은 형태의 버스로 다니는 버스. 마을버스 노선번호에는 우선 지역 이름이 들어감. 그리고 2자리 번호 모두 노선번호. 예) 마포10번이라고 하면 마포구 지역 일부를 운행하는 01번 마을버스.

※ 마포10번 – 신촌오거리-대흥역-동도중/서울디자인고-서울여중고-공덕래미안3차아파트-아현동주민센터-공덕오거리-대흥역-숭문중고후문-이대역-신촌오거리

마을버스 역시 운행방향에 따라 번호가 다른 경우가 있음. 마포11번과 마포12번이 대표적인 예.

※ 마포11번(외선순환) – 신촌오거리-광흥창역-신수중-용강동-마포역-염리초-마포세무서(대흥역)-광흥창역-신촌오거리

※ 마포12번(내선순환) – 신촌오거리-광흥창역-마포세무서(대흥역)-염리초-마포역-용강동-신수중-광흥창역-신촌오거리



4. 도심/부도심 순환버스 – 노란색 2자리

이 노란색 버스들은 서울 도심이나 일부 부도심 지역에서만 볼 수 있는 노선.

특정 구역을 마을버스 같이 돌면서 운영하는 노선.

2자리 숫자 중 앞자리 숫자는 지역 일련번호를 의미. 뒷자리 숫자는 노선번호.

따라서, 02번은 서울 도심지역(0번)을 순환하는 2번 버스.

노란색 버스는 주로 남산 근처, 삼성동 일대, 여의도에서 볼 수 있음.

 


5. 광역버스 – 빨간색 4자리

광역버스의 번호 체계는 서울시내 버스와 약간 다름. 광역버스는 서울 외곽에서 서울 특정지역으로 수송거리가 긴 좌석버스 노선. 광역버스라는 의미로 첫 번째 자리에는 숫자 9가 붙음. 두 번째 자리에는 출발 지역 번호가 붙고, 나머지 두 자리에는 노선번호 숫자. 9408번 버스는 4번 지역인 분당에서 출발하여 서울에 들어오는 8번 광역버스.

※ 9408번 – 구미동차고지(분당)-오리역-무지개마을(구미동)-미금초-정자3동-중앙공원(샛별마을)-서현중-이매역-야탑역-성남시청-시흥동-내곡터널-시민의숲-양재역-강남역-신논현역-영동사거리-강남고속터미널-동작역-흑석역-노량진역-대방역-영등포신세계-영등포시장

광역버스 중에는 출퇴근 시간대 이용객이 많은 노선에 한하여 공차회송제를 운영. 공차회송 지정차는 처음에 출발하는 지역에서는 탑승할 수 있지만, 서울 지역에서는 하차만 가능. 모든 승객이 하차하면 공차회송 지정차는 정규 운행노선이 아니라 차고지로 갈 수 있는 가장 빠른 길을 이용하여 차고지까지 돌아감.

※ 9414번 – 교하신도시-덕이로(무정차)-대화역-주엽역-강선마을-일산동구청-마두역-백석역-행신동-DMC역(북)-연대앞-광화문역-삼성프라자-서울역,숭례문,YTN(공차회송은 제2자유로)


 

서울대중교통 버스정보시스템(BIS) http://bus.go.kr











TAGS.

Comments